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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의 고민

불면증, 이겨내는 방법!

m j  ♩ 2013. 1. 15. 09:00

 

 

 

 

 

사람은 하루의 3/1 정도는 잠으로 보냅니다

잠은 우리에게 중요하고 우리의 뇌는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날 피곤하고 집중도 잘 되지않습니다

그런데 늘 잠이 부족하게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탈진은 물론 우울하고 불안감을 초래하게됩니다

 

 

 

 

 

 

 

 

 

의학적으로 3주이상 지속적으로 쉽게 잠을 못자면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17%정도는 치료가 필요한 불면증 환자라고 합니다

 

불면증은 불안,우울,정신장애의 징후일수도 있고 긴장이 심하다는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경우인것입니다

 

반대로 지나친 잠역시 우울증이나 신경학적 증어일수도 있습니다

심한 우울증 환자들이 10시간 이상 잠자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수면시간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적절한 수면시간이란 아침에 스스로 깬후 5~6분안에 상쾌한 기분을 갖고

낮시간동안 졸리지 않고 집중력과 기억력에 지장이 없는 정도의 시간을 말한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경우 그원인이 우울증이나, 불안증 때문이라면 그 치료를 먼저 받는것이 순서입니다

이런 사람은 대게 잠에 대한 노이로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을 잘 자야한다는 생각이 불안과 긴장을 불러들여 오히려 잠을 망치게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기상시간

 

지난밤에 늦게 잠이 들었으니 늦게까지 자야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늦게 잠이 들었다고 하더라도,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것이 그다음날 수면시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안락한 환경

 

방의 온도, 소음, 침구의 편안함등 안락한 수면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원한다면 , 그환경도 쾌적해야 합니다

 

 

 

 

 

 

카페인 섭취

 

오후 3-4시 이후에는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소량이라도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홍차는 피하도록 하고 낮잠은 자지 않습니다

특히 3-4시 이후의 낮잠은 그날밤 수면에 큰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휴일의 과도한 늦잠

 

그동안 모자랐던 잠을 보충한다고 휴일에 잠을 몰아서 잔다?

이런 생각으로 과도하게 잠을 자면 밤에 불면이 생길수있습니다

아무리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져도 잠시 눈을 붙이는 정도로 해소해야하며

몇시간씩 누워서 잠을 자는것으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자기전 음주

 

적당한 음주는 수면에 도움이된다는 잘못된 상식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잠이 든후에 자주 깨고 특히 새벽잠을 설치게 만들어 정상적인 수면을 취할수 없습니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술을 마시고 잠을 자는 버릇을 가지게 되면 습관성과 체내 대사장애를 유발하여

심한 수면장애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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