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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장비만일까?내장지방형비만의 관리와 자가진단법

m j  ♩ 2017.03.07 23:54

 

 

 

 

 

 

다른곳은 날씬하고 배만 나온 사람을 내장지방형 비만이라고 합니다

 

내장지방은 장기 내부나 장기와 장기사이에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겉으로 보기에는 날씬해보이지만 성인병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내장지방은 염증물질을 분비하는데 이 염증물질은

 

혈관을 공격하는 성질이 있어 혈관벽에 상처를 내며 혈전을 유발합니다

 

이 혈전은 뇌경색,심근경색,폐색전증 등의 주요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 내장지방이 많으면 인슐린 저항성도 생깁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조절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인데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고혈압,당뇨병,심장병,뇌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감소를 위한 유산소운동

 

 

내장지방 감소를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이 필요합니다

 

몸속에 충분한 산소를 받아들여 중성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 운동은

 

매일 20-30분정도 꾸준히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이나 간장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되므로 꼭 필요한 운동입니다

 

 

 

 

내장지방형비만, 이것! 주의하세요

 

 

 

다이어트를 할때 식사량을 극도로 줄이거나 굶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되면 체중은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나 수분과 근육량이 감소해

 

장기적으로 보았을때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근육량이 감소하면 몸의 대사가 저하되고 에너지의 연소도 감소됩니다

 

여기에 요요현상까지 겹쳐져 근육이 감소된 상태에서

 

지방이 증가되면 오히려 내장지방이 증가되는 상황이됩니다

 

적당한 음식 섭취와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장지방형비만, 이렇게 드세요 !

 

 

 

 

등푸른 생선과 콩류를 자주 드세요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중성 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 혈전을 용해하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된장,두부,청국장은 리놀산(필수지방산)이 들어있어

 

혈압안정,콜레스테롤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또 식물섬유와 칼륨도 풍부해 중성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게 도와줍니다

 

 

 

 

 

 

 

 

 

 

내장비만, 자가진단법

 

 

 

 

1.

 

 

천장을 보고 누워 가볍게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긴장을 풀고 배에 힘을 뺀다음 양손으로 배꼽 좌우의 살을 잡아봅니다

 

살이 깊게 잡히면 피하지방형 비만으로 보고

 

피부만 잡히면 내장지방형 비만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때, 체지방이 적정범위인 사람이나 비만이 아닌사람들은

 

이 테스트의 적용대상이 아니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2.

 

 

배꼽 주의 허리둘레 (살이 가장 많은 부분)를 쟀을때

 

남성은 90cm이상, 여성은 85cm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축적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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